[스크랩] 스트로베일의 무한한 변신
스트로베일은 현재 집짓는 용도(벽)로 많이 쓰이고 있지만, 그것이 응용되는 범위는 점점 늘어나고 있고, 그 가능성이 무한한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그러면 현재 스트로베일이 쓰이고 있는 용도를 알아보자.
1. 건물의 지붕 단열재 건물의 단열재로 현재 스치로폼을 쓰고 있지만, 외국의 여러 스트로베일 하우스에서는 지붕재 바로 밑에 쓰이는 단열재로 스트로베일을 사용하고 있다. 부피에 비례에 가벼우면서도 단열성능이 뛰어나고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환기성과 습도조절 능력이 뛰어난 천정을 가질 수 있어서 더욱 환영을 받고 있다.
2. 건물 바닥의 단열재 건물 콘크리트 기초에 스트로베일을 1단으로 쭉 깔고서 그 위에 레미콘을 타설하는 방식도 시도되고 있다. 이러한 경우 바닥에서 빼앗아가는 열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어 바닥난방의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
3. 건물 내,외부의 소파 일종의 붙박이 소파라 할 수 있는 용도다. 소파의 모양이 자유자재로 만들어질 수 있어 조형물이 될 수 있고, 소파에서 생길 수 있는 먼지나 집진드기에서 자유로울 수 있으며, 흙으로만 만들어진 딱딱하고 차가운 소파와는 달리 따스한 온기를 느낄 수 있다.
4. 주택의 담 사유지를 구분하는 담을 스트로베일로 쌓은 후 황토로 부드럽게 미장하게 되면, 인간적이면서도 예술적인 조형물이 될 수 있다.
5. 계단 계단을 설치하는 기존의 주 재료는 나무나 쇠 그리고 돌 정도 였다. 하지만 스트로베일로 계단을 쌓게되면 좀더 저렴하면서고 부드러운 계단을 만들 수 있다.
6. 창고, 외부 화장실, 저온저장고 창고나 저온저장고 같은 곳은 습도와 온도가 중요시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 스트로베일로 그러한 것이 지어지면, 기계적 작동에 의존하지 않는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창고나 저장고가 될 수 있다. 추위에 떨면서 용변을 보는 대개의 외부화장실의 단점을 극복하고, 화장실 고유의 냄새를 제거해주는 스트로베일 화장실은 최고의 화장실이 될 수 있다.
7. 장식물, 조형물 스트로베일로 모형을 만들고 그 위에 황토나 석회, 석고로 미장을 하면 손쉽게 만들어지는 조형물이 될 수 있다.
8. 주택 리모델링
- 구옥 리모델링 오래된 구옥들, 예를 들어 벽돌집이나 옛날집 또는 슬라브 집과 같은 경우는 단열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스트로베일을 벽 둘레로 쌓아서 미장을 하면 스트로베일 하우스로 새롭게 단장할 수 있다.
- 창고 리모델링 보통 골조에 지붕만 있는 축사를 작업장이나 창고 또는 요가센타 등등의 용도로 리모델링할 때, 스트로베일은 최고의 자재가 될 수 있다. 기존의 골조(대개의 경우 파이프나 철 골조)에 스트로베일을 끼워 넣고 흙 미장을 하면 손쉬운 리모델링의 건축물이 탄생할 수 있다.
이러한 용도의 건축물이나 조형물은 만드는데 부담이 적어 집을 본격적으로 짓기 전에 실습용으로 만들어 봄직한 일이 될 수 있다. 실습도 하고 집 주위에 새로운 구조물을 만들어낼 수 있어 일석이조의 일이 될 수 있다.
스트로베일 건축 전문 카페
http://cafe.naver.com/strawbalehous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