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생활/조경·원예

원예식물의 번식(펌)

예농 2006. 6. 23. 17:57
출처 카페 > 꽃마루 / 농부
원본 http://cafe.naver.com/flower0208/2710
 

 

삽목번식 : 식물체의 줄기나 잎, 뿌리 등을 절단하여 모래, 버미큘라이트, 펄라이트 등의 배양토에 사진과 같이 꽃으면 절단면에서 새로운 싹, 잎, 줄기, 뿌리 등이 생겨 새로운 식물체를 얻는 번식방법입니다. 위의 아프리칸 바이올렛, 산세베리아는 엽삽(페페로미아, 렉스베고니아, 글록시니아 등)며 아래 기린초종류는 경삽을 한 모습입니다. 경삽은 식물체의 줄기를 잘라 아래의 잎은 따버리고 윗부분의 잎은 남겨놓고 삽목하는 방법으로 대부분의 식물을 경삽을 합니다. 드물게 이용되는 방법으로 근삽이 있습니다. 근삽은 뿌리에서 쉽게 싹이 트고 뿌리가 잘내리는 무궁화, 황매화, 장미, 라일락, 등나무, 철쭉류 등에 이용되는 방법으로 초겨울이나 늦봄 휴면상태에 있을때 뿌리를 잘라 삽목하면 새싹이 잘 나옴.

 


위의 방법은 고취법으로 드라세나류, 고무나무류 등 키가 큰나무의 키를 줄이면서 번식시키는 방법으로 뿌리를 내리고자 하는 부위의 표피를 동그랗게 환상박피한다음 수태(물이끼)로 감싸준다음 비닐로 감싸준다음 아래위를 끈으로 묶어 놓으면 뿌리가 내리게 됩니다. 뿌리가 내린후 줄기를 잘라 화분에 심으면 크기가 작은 개체를 얻을수있고 자른 아래부분에서도 싹이나와 키작은 식물체를 얻을 있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