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생활/닭

[스크랩] 닭 사료에 민간 전래 첨가제 사용법 (중국농업과기정보망/농촌진흥청)

예농 2009. 11. 22. 19:07
1. 인뇨(人尿)

인뇨를 닭에 먹이면 두 가지 좋은 점이 있다. 첫째는 주기(週期)를 15일 이상을 단축시킬 수 있다. 둘째는 산란율을 6% 정도 향상시킬 수 있다. 구체적인 방법은 이미 오래 썩힌 40일 이상 된 인뇨에 약간의 소다(soda)를 넣어 혼합한 다음에 직접 닭 일일사료에 떨어뜨려 넣으면 된다. 그 용량은 보통 어린 닭 1마리당 매일 5g 정도이다. 첨가제는 매일 오후 5시 이후에 첨가하는데 여름철에는 7시 이후에 첨가한다. 닭을 시장에 내기 7일 전에 사용을 중지한다. 과용하거나 생오줌을 사용하지 않는다.

2. 쑥 가루

쑥 가루 속에는 단백질, 지방, 아미노산, 엽록소, 방향유(芳香油 aromatic oil)와 여러 가지 비타민 등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쑥 가루를 닭에 먹이면 산란율을 4.5% 정도 높일 수 있고 경제적 효익은 12% 정도 향상된다. 구체적 방법은 쑥 가루를 직접 닭 일일사료에 섞어주면 된다. 그 용량은 보통 일일사료의 2% 정도이다. 쑥 가루를 만들 때 쑥 줄기와 쑥 잎은 반드시 개화할 때 채취하여 융모(絨毛)를 제거한 다음에 서늘하고 바람 잘 드는 그늘진 곳에 두는 것이 좋다. 변질된 쑥 가루는 쓰지 않는다.

3. 석탄재

석탄재 속에는 일정한 칼슘, 칼륨, 인, 구리, 나트륨, 마그네슘 철 등 여러 가지 닭의 생장발육에 필수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석탄재를 닭에 먹이면 2가지 이점이 있다. 첫째, 닭의 병저항력이 향상된다. 둘째 산란율이 4%정도 향상된다. 먹이는 방법은 석탄재를 직접 닭 일일사료에 섞어 사용한다. 용량은 일일사료의 1.5% 정도이다. 석탄재는 반드시 연소한 것을 가루로 만들고 완전히 말려 잡질(雜質)이 없도록 해야 한다.

4. 당근(carrot)

당근에는 비타민E가 함유되어 있다. 이런 물질은 닭의 생식계통 발전에 좋은 이점이 있다. 당근을 닭에 먹이면 산란율이 6.4%정도 향상되고 산란하는 기간을 연장시킬 수 있다. 방법은 당근을 깨끗이 씻어 볕을 쪼여 말린 다음 잘게 썰어 일일사료에 섞어 사용한다. 용량은 일일사료의 18%이다.

5. 송백엽(松柏葉 : 소나무와 측백나무 잎)

소나무와 측백나무 잎에는 비교적 많은 조단백과 지방 등 영양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소나무와 측백나무 잎을 닭에 먹이면 경제적 효익이 7% 정도 향상된다. 구체적 방법은 자연풍에 말린 소나무와 측백나무 잎을 갈아 가루로 만들고 사료의 7%의 비율로 섞어 사용한다.

보충이 필요할 때는 인뇨와 석탄재를 배합 사용하지 않는 것 이외에 그 나머지는 고르게 동시에 사용해도 된다. 그러나 용량을 엄격히 조절한다. 만일 동시에 첨가한 물질이 2가지 이상일 때 각각 용량은 반으로 줄여 첨가해야 한다. 만일 3가지 이상일 때는 총용량은 닭의 일일사료의 20%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출처 : 홀로서기
글쓴이 : 깡촌(최대성)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