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월동벌 강군 만들기
● 봄철 관리
보온하기
11월 약식보온(사료포대) 을 한 경우 음력설 지나고 따뜻한날 보온덮개로 추가보온을 해주어도 되지만 12월 초나 중순쯤 탈분이 한참 이루어 지는 따뜻한날 강화해 주는것이 편리하다.
※ 입춘이 되면 벌통안의 온도가 35도쯤 될 때 여왕벌이 산란을 시작하므로 추위를 막아 산란충을 빼내지 않도록 해야 한다.
내검하기
* 음녘 설이 지나고 토봉이 소문 밖으로 나와 탈분을 할쯤 춥지 않는 날을 택해 겨울을 보낸 월동 벌을 첫 내검을 한다.
* 월동을 못하고 폐망한 벌은 골라내어 꿀은 수거하고 소문위에 벌의 강군 약군을 표기하며 벌통을 들어 보아 월동 먹이가 부족하지는 않는지를 확인하고 표기하며 청소를 깨끗이 한다.
* 내검 시 벌이 쏘는것을 예방하기 위한 지나친 훈연을 삼가야한다 .가능하면 코팅장갑을 낀 손으로 만져서 벌을 위로 올려 보내고 내검 한다.
사양하기 및 자극사양
* 먹이가 부족한 봉군은 벌집 채꿀을 위에 하나씩 올려주거나 당액 (비율:물1리터+설탕1.5키로)을 잘 희석시켜 보충하여 주고 자극사양은 설탕1:물1 비율로 3일에 1회씩 소주잔 1잔 정도에서 시작 사양하며 먹는 양을 봐가며 가감한다. 약군은 벌통내부 공간을 최대한 줄여주어 벌뭉치가 사양그릇에 다을 정도로 낮추어 준다. 단2일이 지나도 당액을 먹지 않는 봉군은 당액을 빼준다.
* 약군은 사양을 하지 않고 될 수 있는 한 강군과 분리 관리하면 효과적이다.
* 약군도 새 벌집을 짓고 내려오면 당액을 조금씩(맥주잔 3분의1정도) 시작한다.
화분 공급
- 화분 공급은 화분 떡을 이용한 개별 공급과 화분가루를 이용한 공동 공급 두가지가 있다.
- 화분 공급 시기는 떡은 150~200그램 정도 크기로 얇게 편 상태로 만들어 벌통 위 뚜껑을 열고 넣어주며 윗부분은 비닐로 덮어준다. 보름 정도 간격을 두고 확인하여 모두 먹은 통만 확인하여 2~3회 실시하며 화분가루 사양은 갯버들이 피어 화분이 외부로부터 유입 될 시기에 실시한다.
- 화분 떡을 이용할 경우 대용화분 보다는 천연 화분을 이용해야 효율적이다.
- 화분가루는 방앗간에 가서 화분을 곱게 갈아 봉장 2~3곳에 함지박을 이용하여 펼쳐둔다.
- 저녘에는 꼭 수거하고 다음날 다시 실시한다.
- 화분가루 공급 시 양봉이 냄새를 맡고 도봉을 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무왕통 가려내기
- 벌은 있으나 왕이 없어 무왕군이 생길 수 있다.
- 무왕군의 증상은 벌집을 짓고 내려오지만 벌집모양이 일벌집이 아니고 숫 벌집을 짓고 산란성 일벌이 여러개의 알을 낳는다.
- 일벌집의 모양은 정육각형이며 작으나 숫 벌집은 2중구조의 정육각형이며 일반적인 일 벌집 보다 조금 크며 두텁게 집을 짓는다.
- 무왕통은 약군의 벌통에 합봉을 할 수도 있으나 성공률이 적으며 자칫 약 군까지 폐망을 시킬 수가 있음으로 주의를 해서 실시한다.
병충해 예방
- 노제마병 예방은 후미딜-B를 당액 1리터에 2.5그램을 희석하여 스프레이를 이용하여 4~5씨씨 정도 뿌려준다.
- 부저병은 설파디아졸이나 오레오마이신, 지금은 옥시마이신을 이용 당액 1리터에 2.5그램을 희석하여 스프레이를 이용하여 4~5씨씨 정도 뿌려준다.
- 처음 당액을 벌에게 급이 할 때 한번씩 부저병 예방약이나 노제마병 예방약을 당액에 타서 먹일 수도 있으나 벌집에 항생제가 남아 벌꿀을 검사할 때 검출될 수가 있으므로 지금은 스프레이를 이용 뿌리는 방법을 권장한다.